생활안정자금융자 서민대출 조건 신청 방법

생활안정자금융자는 저소득 근로자와 자영업자를 위한 정부의 지원 프로그램으로,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생활 안정을 도모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. 이 프로그램은 의료비, 혼례비, 장례비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융자를 제공합니다.

생활안정자금융자 서민대출 조건 신청 방법

생활안정자금융자 조건

생활안정자금융자의 지원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.

  • 의료비, 혼례비, 장례비, 부모 요양비, 자녀 학자금, 자녀 양육비:
    • 신청일 현재 소속 또는 노무제공 사업장에 3개월 이상 근로 중이거나 산재보험가입기간이 3개월 이상인 1인 자영업자
    • 월평균 소득이 3인 가구 기준 중위소득 3분의 2 이하인 근로자
  • 임금감소생계비:
    • 신청일 현재 소속 또는 노무제공 사업장에 6개월 이상 근로 중인 자
    • 융자신청일 이전 6개월 전부터 3개월 전까지의 월평균소득에 비해 융자신청일 이전 3개월간의 월 평균소득이 30% 이상 감소한 자
  • 소액생계비:
    • 신청일 현재 소속 또는 노무제공 사업장에 3개월 이상 근로 중인 자
    • 융자대상 월 소득 또는 매출이 직전 달의 월 소득에 비해 30% 이상 감소한 자

신청 방법

생활안정자금융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  • 방문 신청: 근로복지공단 전국 지사에서 신청 가능합니다.
  • 온라인 신청: 근로복지넷 웹사이트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,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.

신청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.

  1. 융자신청서 접수
  2. 담당자 확인
  3. 구비서류 제출
  4. 적격여부 심사 및 대상자 선정
  5. 보증서 발행 및 통보
  6. 대출 실행 (융자결정일부터 15일 이내, 신청자가 직접 온라인 뱅킹으로 실행)

구비서류

신청 시 필요한 구비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.

  • 정규직 근로자: 소득자별 직전년도 원천징수영수증 사본, 가족관계증명서
  • 비정규직 근로자: 근로계약서, 가족관계증명서
  • 의료비: 진료비 청구서 또는 영수증 사본
  • 혼례비: 혼인관계증명서
  • 자녀학자금: 자녀의 재학증명서

자주 묻는 질문

생활안정자금융자는 누구에게 지원되나요?

저소득 근로자와 자영업자에게 지원됩니다. 특히 의료비, 혼례비, 장례비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신청 방법은 무엇인가요?

방문 신청과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. 온라인 신청 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.

융자금리는 어떻게 되나요?

융자금리는 연 1.5%로, 1년 거치 후 3년 또는 4년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입니다.

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?

신청자의 근로 형태에 따라 다르지만, 일반적으로 소득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합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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